협회 소개

사단법인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Visual Information Design Association of Korea

1994년 6월 18일, 우리나라 시각 디자인을 이끌어온 디자이너 300여 명의 뜻으로 창립된 VIDAK은 지난 20여 년간 국내 디자인 문화를 선도하고 국가 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함은 물론 국내 시각 디자이너들의 소통과 성장의 구심점이 되어왔으며 이제는 그 힘을 근간으로 더 나은 삶,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디자인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척해 나가고자 합니다. 아울러 디자이너들의 권익과 사회적 가치 제고를 위한 중심적 단체로서, 다른 여러 분야와 융합 협업을 개척하고 그 잠재적 가능성과 미래의 행로를 명쾌하게 그려내는데 우리의 본질적 힘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주요 추진 사업


시각정보디자인 사업진흥을 위한 사업

인간에 대한 이해와 탐구에 핵심에 둔 전방위적인 협업을 통해 시각정보디자인에만 국한되지 않는 지식융합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디자인의 순수가치를 추구하는 인식의 전환을 이끌어내고자 합니다.

시각디자이너의 권익 확보와 상호 친교 도모

디자인권, 상표권, 특허권 등 저작권에 대한 법률서비스 유대관계를 확충하여 디자이너들의 권익 보호에 힘쓰며 이를 위해 다각적인 소통의 채널을 열어 지식네트워크의 외연확장에 힘쓰겠습니다.

국내외 관계 기관 및 단체와의 교류

시각정보디자인 분야 최고의 인력풀을 국내외 관계 기관 및 단체와 연계하여 여러 프로젝트와 기획전시 등을 수행함으로써 이 시대가 요구하는 다양한 학제간의 연구 성과를 만들어가겠습니다.

국내외 디자인 관련 정보 수집, 연구, 데이터베이스화 및 보급

다양한 범주의 디자인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시각정보디자인 관련자들에게 신뢰감있는 정보제공자의 역할을 할 것이며 지속가능한 데이터베이스화 및 보급에 매진하겠습니다.

시각정보디자인에 관한 각종 연구 개발 용역과 수탁사업

정부관련 디자인 사업을 비롯하여 공공디자인개발사업, 민간사업, 중소기업 디자인 살리기 위탁사업 등 사회친화적 디자인 관련 연구 개발 용역과 디자인 수탁 사업을 위한 효과적인 시스템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협회지와 기타 간행물의 발간

VIDAK연감과 기타 간행물들을 지속적으로 발간하여 협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들을 외부로 확장하고 한국 디자인의 역사와 문화, 시각정보디자인 전반에 대한 관심과 저변 확대에 이바지하겠습니다.

기타 VIDAK의 목적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중소기업의 디자인 관련 애로사항을 덜어주는 ‘중소기업과 함께 하는 VIDAK’, 미래 동력원인 젊은 디자이너를 발굴하는 ‘YOUNG & OLD’, 시각정보디자인 표현에 관한 소재 확장을 통해 미래가치에 대한 인식변화를 도모하는 ‘감성소재전’ 등 새로운 디자인 사업을 펼쳐가고자 합니다.

협회 사무국


사단법인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는 여러분의 방문을 언제나 환영합니다.

t. 0502 785 4000

f. 0502 785 4001

e. vidak@vidak.or.kr

분당 사무국

13496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양현로 322 코리아디자인센터 213-1호

서울 사무국

04551 서울 중구 수표로 45, 을지비즈니스센터빌딩 111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