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녹색주차마을 상징 캐릭터를 포함한 표지판 도안(접수기간 연장)
서울특별시에서는 주택가 주차난 해소, 자연친화적인 주거환경 개선, 보행자 중심의 이면도로 정비 등 인간중심의 도시구현을 목적으로 하는 종합 프로젝트 『녹색주차마을(Green Parking Zone)』을 상징하는 캐릭터를 포함한 마을표지판 도안을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2004. 1. 8. 서울특별시장
1. 명 칭 : 녹색주차마을(Green Parking Zone) 상징 캐릭터를 포함한 표지판 도안 공모
2. 공모내용 : 녹색주차마을(Green Parking Zone) 표지판 도안으로 상징 캐릭터를 포함하여야 하며, 붙임1과 같은 사업의 의미와 필요성을 표현하여야 함
3. 응모자격 : 제한없음(개인․업체․공동제작․중복참가 가능)
4. 작품접수
가. 접수기간 : 2004. 3. 8(월)~3.31(금) 근무시간(09:00~18:00)에 한함
나. 출 품 수 : 제한없음
다. 작품규격 : A2이내(지질 및 색도 제한없음)
라. 제 출 물 : 참가신청서, 작품(출력물) ※ 단, 당선작은 추후 file(그림전자file형식) 제출
마. 접수방법 : 방문접수 및 우편접수(단, 우편접수는 마감일 도착분에 한함)
※ 100-739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동 37 서울특별시청 서소문별관 1동 2층 주차계획과
5. 입상작 선정 및 시상
가. 선정방법 :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입상작 선정
나. 당선작 발표 : 2004. 4. 16(금) 서울특별시 인터넷 홈페이지
(www.seoul.go.kr)에 발표 및 입상자에게 개별통지
다. 시상내용
◦ 대 상 : 1점(상장 및 상금 300만원)
◦ 우수상 : 2점(상장 및 상금 각 100만원)
◦ 장려상 : 4점(상장 및 상금 각 50만원)
6. 낙선작 반환
가. 기 간 : 2004.4.19(월) ~ 4.30(금) 근무시간에 한함
나. 장 소 : 서울특별시 주차계획과
다. 방 법 : 낙선자 직접인수
7. 응모자 유의사항
가. 응모자는 응모작이 기한내에 도착되도록 하여야 하며, 송부 지연으로 인하여 서울특별시에 접수되지 아니한 책임은 응모자에게 있음
나. 본 공모전에 당선된 작품의 모든 저작권은 서울특별시가 소유하며, 녹색주차마을 표지판이나 홍보자료에 적극 활용됨
다. 당선자는 응모작을 그림전자파일형식으로 제출하여야 함
라. 당선작은 원작의 의도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내에서 개작할 수 있음 마. 응모작의 제작 및 제출에 소요된 비용은 지급하지 않음
바. 응모작이 표절임이 판명될 경우 시상이 취소됨
사.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울특별시 주차계획과(☎3707-9792)로 문의하시기 바람.
◆ 녹색주차마을 만들기(Green Parking 2006) 사업이란 ◆
① 주택가 주차난을 해소합니다
- 주택의 담장을 허물어 사유지안에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상가나 교회 등의 주차장을 마을주민이 야간에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 비용은 시에서 지원
- 주차장이 없는 주민에 대해 1:1 개별지원을 통해 주차문제 해결노력 유도
② 주차장화된 골목길을 사람중심의 골목길로 만듭니다.
- 노약자와 어린이가 안심하고 보행할 수 있는 보행권 보장.
- 이면도로 구조 개선을 통해 불법주차가 가능한 공간을 물리적으로 제거
- 차로폭은 좁히고 보도는 넓혀서 운행차량의 속도를 감소
- 일방통행 및 막다른 골목형태의 통행방식을 도입하여 외부차량 유입 방지
- 차량이 점유한 골목길을 쾌적한 보행길로 만들어 주민에게 환원.
③ 녹지공간의 확충으로 도시경관을 개선합니다.
- 이면도로에 조경수를 식재하여 녹지공간 조성
- 담장을 허물어 주차공간을 확보할 경우 조경시설을 지원하여 주거환경 향상
④ 마을설계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우리마을을 바꾸어 나갑니다.
- 담장허물기, 통행방법, 조경 등 마을 경관을 주민이 직접 결정
- 설계업체와 관련 전문가 조언을 통해 주민이 설계안을 최종 결정
⇒ Green Parking 2006은 인간과 환경을 고려한 주차문제 해결의 종합프로젝트로, 마을설계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시민의 사업입니다.
◆ 녹색주차마을 만들기(Green Parking 2006)사업의 필요성 ◆
①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공영주차장을 건설하는 방법으로는 주차질서의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 주차장 1면당 건설비 4~5천만원으로 2012년까지 총 72조원에 달하는 주차장 건설비용을 확보하기 곤란
- 주차장 미확보자를 위해 시민전체가 주차장 건설비용을 부담하는 것은 불합리
② 이면도로 주차 및 통과차량으로 보행환경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 전체 교통사고 중 보행자 사고의 73.8%가 이면도로에서 발생
- 현행 도로구조는 보행자보다 차량이 우선시되어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
③ 주택지역의 주거환경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 골목길 무단주차와 주차분쟁 등으로 주거환경이 지속적으로 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