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일영문화재단 한글글꼴창작지원금 제정 및 제1회 지원금 수여식 개최
방일영문화재단 한글글꼴창작지원금 제정 및 제1회 지원금 수여식
회원 여러분 안녕하신지요?
알려드릴 사항은 제1회 '방일영문화재단 한글글꼴 창작 지원금' 제정 및 제1회 지원금 수여식에 대해 안내해 드립니다.
본 사업은 우리 협회와 한국문예진흥원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지원금 공모사업으로서 3월부터 공지를 거쳐 응모한 분들을 대상으로 엄격한 예심과 본심을 거쳐 드디어 4월말 한 분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여러가지 준비과정을 거쳐 비닥사무국 주관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의 제1회 지원금 수여식을 갖고자 하오니 관심 있으신 회원분들께서는 전달식에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 주시고 축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04년 5월 19일
(사)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회장 류명식
한글글꼴연구특별위원회 위원장 홍성택
------------------------------------------------------------------------------------------------------
<지원금의 명칭>
지원금의 공식 명칭은 “방일영문화재단 한글 글꼴 창작 지원금”으로 한다.
<지원금의 재정 목적>
이 지원금은 한글 글꼴 개발에 남다른 열정과 의지를 가진 자를 발굴해 지원함으로써 연구 의욕을 높이고, 나아가 한글 글꼴 발전에 크게 기여토록 하기 위해 방일영문화재단의 뜻으로 제정된 것이다.
<지원금의 운영>
1. 이 지원금은 한국문예진흥원과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가 공동으로 운영한다.
2. 이 지원금은 수혜 대상자 1명을 선정하여 2년에 한번씩 수여하게 되며, 특별한 이유로 폐지되거나 다른 목적으로 정관이 바뀌기 전까지는 매 2년마다 지속적으로 시행한다.
<지원금 전달식 행사 취지>
1.'한글 글꼴 창작 지원금' 제정을 공식화하고 제1회 대상자에 대한 지원금 지급을 위한 기념식 개최
2. 이 지원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여식에 글꼴 개발 관련자들을 초청하고 언론에도 널리 알려서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3. 이 자리에서 제2회 수혜 대상자 모집을 공식 발표
<행사 개요>
1. '방일영문화재단 한글글꼴창작지원금' 제정 및 제1회 지원금 수여식
2. 공동운영자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VIDAK)
3. 기금 출연 재단 : 방일영문화재단
4. 행사 주관 : 비닥 사무국
5. 일시 : 2004년 05월 27일 (목요일) 17:00-18:00
6. 장소 : 아트레온 13층 다목적 홀(장소 문의전화:02-392-0112/www.toz.co.kr/신촌 로타리에서 이대방향으로 약 150미터에 위치)
<기금 운영위원>
운영위원은 3명으로 한국문화예술진흥원 기획조정부장,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부회장, 방일영문화재단 사무국장이 맡는다.
<제1회 기금 수혜자 심사위원>
조의환, 석금호, 한재준, 송성제, 윤영기(무순)
<심사에 관한 경과 보고>
1. 3월 말 지원서를 접수한 후 예심을 거쳐서 세 분을 최종 심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이용제, 임진욱, 김성년 입니다. 이분들에게 최종 심사를 위해서 약 3주간의 보충 시간을 주기로 했다.
2. 그 후 4월 30일 최종 심사가 대학로에 있는 문예진흥원 회의실에서 이루어 졌다. 심사위원으로는 특별위원회 위원들과 상의하고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조의환, 석금호, 한재준, 송성제, 윤영기 다섯 분으로 결정했다.
3. 심사위원들께서 지원 대상자 한 사람당 30여분씩 면담 심사를 진행한 결과 이번에는 이용제 님께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지원하신 세 분이 모두 진지하고 그간의 노력도 매우 훌륭하다는 평가가 있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창작성이 좋고 지원금 제정 취지에 조금 더 가깝다는 이용제 님으로 결정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