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묵의 디자이너를 위한 캘리그라피 세미나 안내
필묵의 디자이너를 위한 캘리그라피 세미나 안내
주제
1.고전에 의한 캘리그라피 로고타입(민체를 중심으로)-여태명
2.디자인 발상 기법과 캘리그라피 활용-김대헌
3.한글서예의 변천과정과 조형적 특징 분석 -이규복
4.商名文(상명문)의 캘리그래피적 요소- 김수천
주최
필묵 calligraphy & design
협찬
아트앤컬리지, 월간임프레스, 사인문화
일시
1차 2002년 10월 3일(수). (1부-여태명:13:00∼15:00, 2부-김대헌:15:30∼17:30)
2차 2002년 10월 20일(일). (1부-이규복:13:00∼15:00, 2부-김수천:15:30∼17:30)
정원
300명(선착순)
참가비
1차 30.000원, 2차 30,000원 (1, 2차 50,000원)
장소
아트앤컬리지서울 tel. 02-810-5060 www.art-college.co.kr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방동 345-1 서울여성플라자 1층 아트홀
(지하철 1호선 대방역 3번 출구) 02-810-5060
등록마감
10월 2일 오전까지
등록방법
참가비 입금후 메일&전화등록 (nohyun@philmuk.co.kr. Tel.02-2266-9359)
이름, 주민등록번호, 직업, 전화번호, 핸드폰, 이메일
예)박노현.770619-1030218, 필묵 디자이너, 2266-9325, 016-449-4297, nohyun@philmuk.co.kr, 필묵커뮤니티회원
외환은행 139-22-01725-0 예금주 필묵
문의
서울 중구 장충동2가 4-3 수홍빌딩 501호 필묵. Tel, 02-2266-9359, 016-449-4297 (담당자:박철원)
특전
필묵커뮤니티회원, 디자인정글아카데미/아트앤컬리지서울 캘리그라피 수강생 10%DC
강사소개
▶ 효봉 여태명
원광대학교 미술대학 서예전공 교수
중국 노신미술학원 미술교육계 객원교수(1999∼2001)
필묵 calligraphy & design 자문위원
동아미술제 동우회원 / 한국서예술 연구회원
한국현대서예문인화협회 이사
제7회 개인전 (중국미술관, 노신미술학원 미술관)
동아세아 문자 예술의 현재전-1999
붓질, 그 자유로운 표현전(공평아트센타)-1998
한글서예 오늘과 내일전-1996
▶ 마린 김대헌
마린디자인 대표
필묵 calligraphy & design 자문위원
산업디자인 포장개발원 포장디자인 전문교육 강사 1992년∼1995년
GD 심사위원(KIDP)- 1997년∼1999년
팩스타 심사위원 (사단법인 한국패키지디자인협회)- 1997년
통산산업부 장관상 수상(디자인지도사업 공로상 수상)-1997년
개발지원사업 우수디자이너 TOP 10 선정 1999년
(사)한국패키지디자인협회 회원
(사)한국 공인산업디자인 전문회사협회 회원사 및 부회장
2002 조달청 디자인 경영 자문위원(디자인혁신과제)
단국대 산업디자인과 출강
▶취정 김수천
원광대학교 미술대학 서예전공 교수
필묵 calligraphy & design 자문위원
경희대 동양화 전공
중화민국문화대학예술대학원 졸업
대전대학교대학원 철학과 동양철학전공 박사학위 취득
월전미술관 이사
한국서예학회학술 이사
저서(서예문화사)
논문
은상명문예술연구(殷商銘文藝術硏究)
역사의 해석과 작품의 의미부여
서예사의 기초개념
자연과 문화
성인의 미학
무구정광대다라니경 서체의 연원
무구정광대다라니경 서체의 미의식
▶초재 이규복
원광대 미술대학 서예과 및 동 대학원 서예학과 졸업
원광대 서예과 강사, 대구 예술대 서예과 강사
필묵 calligraphy & design calligraphist
전북대 중문과 박사과정
1995년 미술의해 전국휘호대회 우수상
1999년 전라북도 미술대전 특선
1999년 한국서예 신인작가 초대전
2001년 Carinya Christian School. Tamworth, Austrailia 8. 23-31
2001년 전북세계비엔날레 천인천자문전, 소리의 전당,
저서 개설 {한국서예사}, 이화문화출판사, 2001.
{서예의 이해} 이화문화출판사, 2001(4인공저)
비달사순 TV CF 미(美)자 휘호
한글폰트 개발(윤디자인) - 진인체, 2001
농협 주류 '어이마니' 캘리그라피
■세미나 개요
1.고전에 의한 캘리그라피 로고타입(민체를 중심으로)-여태명
民體(민체) 작품들에 나타난 조형과 예술성을 통하여 한국의 디자인에 민체가 갖는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2.디자인 발상 기법과 디자인-김대헌
캘리그래피를 디자이너가 좀 더 알고 올바른 디자인 커뮤니케이션을 완수하기 위해 디자인 발상기법에서의 캘리그래피 활용을 찾아보고자 한다.
3.한글서예의 변천과정과 조형적 특징 분석 -이규복
한글의 창제배경과 그 기원, 목적을 알아본 후 한글서체 중 판본체, 궁체, 필사체에 대한 정의와 명칭 등 한글서체의 개관을 살펴봄과 동시에 한글서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갖도록 한다.
4.商名文(상명문)의 캘리그래피적 요소- 김수천
상나라 명문에 나타난 미의식을 설득력있게 설명하기 위하여 먼저 선사시대에 제작된 암각화·채도·옥기의 형태를 살펴보고 그것을 상명문과 연결지으면서 중국고대인들이 문자에 부여한 미적 직관력과 사유력이 얼마나 뛰어난지를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