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정보
비밀번호 변경
로그아웃
회원관리
회원 리스트
증명원 리스트
배너관리
게시물관리
컨텐츠 관리
분류 생성
게시물 작성
웹페이지로 이동
게시판카테고리
게시판 선택
협회 소식
디자인 행사
회원 소식
회원사 소식
gallery
제목
2002년 여름 디자인교육 워크숍
설명
파일
파일 첨부하기
메인썸네일
파일 첨부하기
본문내용
2002년 여름 디자인교육 워크숍 주제: 디자인으로 준비하는 청소년 열린교육 일시: 2002년 8월 12일 오후 1시∼6시 8월 13일 오전 10시∼오후 5시 장소: 예술의전당 서예관 소회의실 대상: 초중등학교 미술교사, 디자인교사, 디자인연구자, 디자이너, 디자인전공생, 디자인교육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참가비: 없음 기획 및 진행: 예술의 전당, 간텍스트 문의: 간텍스트 (t)016-293-1065, derevo69@gantext.com 예술의전당 디자인미술관과 간텍스트가 2002년 여름 디자인교육 워크숍 "디자인으로 준비하는 청소년 열린교육"을 준비했습니다. 이 워크숍은 청소년을 위한 디자인교육에 대해 생각해보는 자리입니다. 청소년 디자인교육이라고 해서 교사, 디자인 교수만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 중고등학교의 학생들이야말로 내일의 디자인 현장에서 같이 일하게 될 동료이며, 나의 디자인 작업을 소비할 소비자입니다. 디자인교육에 대한 변화의 요구와 이제 막 일어나려고 하는 개혁의 움직임을 모아 실천의 일보를 내딛는 자리가 될 이번 워크숍은 일선의 교사와 디자이너들이 디자인교육의 문제를 함께 진단하는 장이 될 것이며, 바람직한 청소년 디자인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 향후의 실천을 위해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상세 일정 및 내용 ◇ 첫째날(8월 12일) 발제1. 왜 디자인교육인가? 왜 지금 굳이 디자인교육, 특히 대학 이전의 디자인교육이 문제인가. 21세기 사회 문화 환경변화가 디자인에 기대하는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알아보고, 국내외 디자인교육의 현주소를 점검, 그 전망에 대해 생각한다. (13:00~13:30)청소년 디자인 교육의 의미와 전망(한재준, 서울여대 교수) 발제2. 청소년 디자인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청소년 디자인교육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하는 물음에서 시작하여, 인문계, 실업계 등 각급 학교 디자인교육의 문제점을 교육의 내용과 형식, 환경 등의 측면에서 고민해본다. 또한 디자인의 본질적 개념과 그 지식체계를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실재에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13:30~14:00)중학교 미술수업 과정에서 디자인교육의 문제(조중현, 오남중교사) (14:00~14:30)실업계 고등학교 디자인교육의 현황(임경묵/문성민, 상명공고 교사) (14:30~15:00)디자인 지식체계의 이해와 교육 방향의 모색(채승진, 한국기술교육대교수) 휴식 (15:00~15:30) 토론 (15:30~17:15) 사회: 권혁수(디자인사회연구소 소장) 토론자: 박만용(부천부명고 교사, 부천미술교과모임) 강현주(인하대 미술교육과 교수) 한재준(서울여대 디자인학부 교수) 조중현(오남중 교사, 전국미술교과모임) 문성민(상명공고 교사, 전국디자인공예교사협의회) 채승진(한국기술교육대 디자인공학과 교수) ◇ 둘째날(8월 13일) 전시관람 (10:00~12:00) 예술의전당 디자인미술관 소장전(브루노무나리 작품 외) 설명회 이후에 있을 사례발표의 이해를 위해 필히 참석 요망) 휴식 및 식사 (12:00~13:00) 발제3. 바람직한 디자인교육을 위하여(사례발표) 현재 국내외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독창적인 형식의 디자인 수업 사례를 통해서 디자인교육의 다양한 모델들을 주목하고 그 가능성을 상상한다. (13:00~14:00)디자인 발상수업-나만의 회사 설립하기(박만용, 부천부명고 교사) (14:00~15:00)창의력 신장을 위한 방과후 수업-대전신일여중 디지털디지인부(유차현, 대전신일여고 교사) (15:00~16:00)해외 디자인 박물관의 디자인교육(김상규, 예술의전당 디자인미술관 큐레이터) 질의응답 (16:00~17:00)
수정하기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