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정보
비밀번호 변경
로그아웃
회원관리
회원 리스트
증명원 리스트
배너관리
게시물관리
컨텐츠 관리
분류 생성
게시물 작성
웹페이지로 이동
게시판카테고리
게시판 선택
협회 소식
디자인 행사
회원 소식
회원사 소식
gallery
제목
[99.12.22]이코그라다 특위 3차 회의(홍보관련) 회의록
설명
파일
파일 첨부하기
메인썸네일
파일 첨부하기
본문내용
회의록 (99년 12월 17일) 회의명 : icograda 2000 총회준비특위 조찬회의 (홍보관련) 회의일시 : 1999년 12월 17일 오전 7시 30분 - 9시 20분 회의장소 : Interbrand DC&A 참석자 : 김종덕 사무총장, 장동련 국제담당 부회장, 류명식 정책담당 부회장 안동민 사업담당 부회장, 박금준 위원장, 김준호 국제담당 이사 김현미 위원, 윤대영 kidp국제팀장, 김다물 사무국장 전달사항: 홍보추진 계획안 (안동민 사업담당 부회장) 홈페이지 계획안 (kidp) 토의내용 (김종덕 -덕, 장동련 -장, 류명식 -류, 안동민 -민, 박금준 -박 김준호 -호, 김현미 -미, 윤대영 -윤으로 표기.) 민: 홍보 관련해서 전반적으로 어떤 tool을 통해서 해야되는지에 관한 기본적인 아이템, 스케줄, 예산. 이 세 가지 분류로 설명하겠다. ------------------------------------------------------------------------- Ⅰ. 홍보추진계획(안) 1. 홍보 목적 -행사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 및 붐업 조성 -참가자에 대한 완벽한 가이드 역할 -한국 개최에 대한 관심도 제고 (가장 취약한 부분) -세계적인 디자인 종합 행사인 icograda Millennium Congress를 통해 디자인에 대한 호의도 제고와 국내 인프라의 질적 상승 유도 2. 홍보 컨셉 : Once in a life time (Millennium) 가칭 -전세계 회원들의 많은 참여 유도를 위한 홍보 컨셉(Develop Interest) -참석회원에게 지속적인 정보 제공을 통해 행사 이미지 고양 (On-going Communication) -행사 후의 관리를 통해 개최국에 대한 이미지 고취 및 완벽한 서비스 제공 (Caring) 3. flow of PR(유인물 참조) 4. Tool mix(유인물 참조) 5. 추진 일정 12월: 추진 계획안 및 예산 확정 종합 홍보 계획안 준비 1월: 종합 홍보 계획안 보고 및 확정 E.I 확정 2월: 1차 DM용 제작물 제작 광고 및 포스터 제작 시안 준비 3월: 1차 DM용 제작물 제작 보고 및 확정 광고 및 포스터 보고, 확정 1차 DM용 제작물, 프레스킷 발송 4월: 신청자들에게 보낼 뉴스레터 1호 제작 2차 DM용 제작물 제작 및 보고, 확정 5월: 미신청자들에게 2차 DM물 발송 1차 DM에 따른 신청자들에게 뉴스레터 발송 6월: 뉴스레터 2호 제작 및 발송 추가 신청자들에게 뉴스레터 1호 발송 7월: 행사용 제작물(브로슈어, 가이드북, 리플렛, 프레스킷 등)준비 추가 신청자들에게 뉴스레터 발송 8월: 뉴스레터 3호 제작, 발송 행사용 제작물 제작 9월: 행사용 제작물 보고, 학정 10월: 행사 준비 완료 및 행사 리허설 11월: Thank You Card 제작, 발송 6. 예산(안) 정확한 가이드 라인이 없는 상황에서 rough하게 만들었음. (홍보관련)합계 200,000,000원 정도로 예상. ------------------------------------------------------------------------ 민: 정확한 예산과 내용이 나오지 않으면 안 된다. 장: 오늘의 main issue는 예산, 일정, 진행방법론이다. 예산이 결정되어야 컨텐츠가 나온다. 최상의 이벤트를 위해서는 이 예산이 필요하겠지만, 현실적인 예산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kidp는 빨리 예산을 결정해 줘야한다. 덕: 운영위원회는 빨리 구성되어야 한다. 운영위원회가 구성되지 않고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는 것은 시간낭비다. 프리젠테이션만 하다가 나중에는 시간이 촉박해진다. 운영위원회가 집행기구가 되어야 한다. 집행을 위한 결정시스템이 빨리 만들어야 한다. 윤: 예산이 풍족하면 좋겠지만 현실은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가장 적은 예산으로 진행해야 하므로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내어 주었으면 한다. 덕: 예산문제를 국제 팀이 혼자 진행하지 말고, 운영위원회와 같이 진행해야한다. 운영위원회를 빨리 구성되어야지 예산안도 빨리 나올 수 있다. 장: 예산을 먼저 알아야지 프로그램을 짤 수 있다. 민: 홍보계획을 짤 때 예산안이 나와야지 정확한 홍보계획이 나온다. 윤: 가장 약점은 한국개최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는 것이다. 홍보에서 DM, 뉴스레터지 발송 같은 것은 하나의 hardware적인 tool이다. 개최에 대한 관심도를 어떻게 높이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민: 관심도를 높이는 새로운 tool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tool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것을 넣는 것이다. 가장 핵심은 guest speaker가 누구냐 라는 것이다. 윤: 전세계의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인터넷도 있는데 직접 올 이유가 있는가? 장: 미국에서는 이런 conference에 대한 수요는 상당히 크다. 개인 대 개인의 intellective한 문제이다. 중요한 것은 speaker, 주제, 홍보, 정보이다. 민: 주제와 정보는 어느 정도의 수준의 사람이면 줄 수 있다. guest speaker들은 디자인계의 스타들이다. 직접 만나서 같이 호흡했다는 그 자체가 메리트가 된다. 장: 외국의 경우도 가장 강조하는 것이 speaker들이다. 덕: 홍보에 관한 빠른 진행이 필요하다. 장: 예산, 일정, 진행에 대한 책임 권한을 빨리 결정 해야한다. 이벤트 진행에 관한 일괄적인 방향설정이 중요하다. 덕: 제일 우려되는 것은 촉박한 시간과 적은 예산문제이다. Ⅱ. 홈페이지 제작 계획(안) 윤: 홈페이지 메뉴를 어울림, 게시판, 등록, 연락처, 컨퍼런스, 전시, 관광, 커뮤니티, 이벤트로 나누어 보았다. 덕: guest speaker들에 대한 비중이 커야한다. 또한, 웹에서 중계방송이 필요하다. K: 기본적인 시작화면은 yellow로 시작해서 각 페이지마다 오색을 이용하여 진행중이다. 각종 이벤트도 진행중이다. 덕: 각 페이지마다 오색(청,황,적,백,흑)을 적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 윤: 홈페이지 개설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덕: 홈페이지가 포털사이트에 등록되어야 한다. 홍보와의 연계가 필요하다. 민: 영문 카피의 문체 표현도 중요하다. 문체의 차이는 외국인들에게 혼돈을 줄 수 있다. 웹사이트, 브로슈어의 영문 카피의 통일이 필요하다. 윤: 각종 skin이 통일되도록 진행하겠다. Ⅲ. 그 외 전반적인 의견 덕: 해외홍보 DM에 대한 리스트를 가지고 있지 않다. 윤: 홍보 DM발송 때 홍보물이 갈 때 사인이 들어갔으면 한다. 이런 소프트한 부분까지 조직화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윤: 포스터 이미지가 조금 약하다는 의견이 있다. 익시드보다 약하다는 말도 있다. 바꿔야 된다는 말도 있다. 덕: 다음 주에는 컨퍼런스에 관한 회의다. 빨리 예산이 확보되어야 한다. 윤: 영상물, 홍보, 운영위에 관련된 문제에 관해 준비해오겠다. 류: 전체적으로 가용한 예산이 정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호: 웹 디자인에 있어서 홍보 쪽과 연계성이 있어야 한다. 덕: 웹사이트 제작에 김준호 선생님의 자문을 받았으면 한다. 민: 전체 행사에 기본적인 manual을 만들어서 전체적으로 통일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참고자료 및 유인물 홍보추진 계획(안) 홈페이지 제작 계획(안) 향후 회의일정 일시: 12월 24일(금) 오전 7시 30분 장소: kidp 중회의실
수정하기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