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유난히도 무더웠던 여름이 물러가면서 또 하나의 풍요로운 계절 가을을 맞이하였습니다.
새로 시작하는 학기에도 좋은 연구 성과를 얻기 바라면서, 한국영상문화학회와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는 2008년 추계 학술대회를 <국가와 이미지>라는 이름으로 공동개최합니다.
최근 프랑스의 석학 기 소르망은 글로벌 경제 시대에 한국 경제성장의 조건 중 하나로 국가 이미지와 국가 브랜드 제고를 지적한 바 있고, 또한 정부적 차원에서도 국가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 등 국가 이미지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저희 한국영상문화학회에서는 국가 이미지와 국가 브랜드의 중요성을 점검하여 국가 이미지를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영상문화학회,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고려대학교 응용문화연구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다양한 분야의 석학들이 모여 국가 이미지에 관한 인문학적 성찰과 토론을 통해 의견을 교환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입니다.
이번 학술대회가 국가 이미지라는 새로운 학문의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라며, 회원님께서 부디 참석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주제 : 국가와 이미지(The Nation and Image)
일시 : 2008년 10월 10일(금) 오후 13:00 - 18:30
장소 :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 대회의실
주관 : 한국영상문화학회,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고려대학교 응용문화연구소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주요 일정
* 개회사 : 정병규(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회장)
기조 발제
* 국가 이미지의 핵으로써 도시 이미지 - 김우창(고려대 명예교수, 문학평론가)
* 국가 이미지와 문화적 맥락 - 도정일(경희대 명예교수, 책 읽는 사회문화재단 이사장)
주제 발표
* 국가 이미지와 심층 디자인 - 최범(디자인평론가)
* 대한민국과 이미지, 대한 사람과 디자인 - 권혁수(계원디자인예술대 교수)
* 유럽 국가브랜드 전략 - 김동윤(건국대 교수)
종합토론자
오장근(인하대 교수), 허욱(강남대 교수), 김세원(고려대 교수),
왕치현(인하대 교수), 강현주(인하대 교수)
|